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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여름철 자동차 엔진 과열의 원인과 대처방법

by 워킹맨v 2020. 7. 23.

엔진 과열

무더운 여름철에 엔진룸에서 흰 수증기를 내뿜으며 갓길에 정차된 차량을 종종 보게 됩니다. 또한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 대한 뉴스 기사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이 발생되는 원인은 엔진 과열(오버 히트, over heat)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며 특히 외기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엔진룸의 흰 수증기를 보게 되면 혹시 차가 폭발하지는 않을지에 대한 불안감으로 운전자는 무척 당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과열의 원인 및 현상과 조치 방법을 배워서 이와 같은 상황을 혹시 겪게 된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그럼 다음을 통해서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무엇이며 그렇게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발생 시 어떻게 대처를 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과열의 현상

엔진 온도

엔진이 과열되면 계기판의 온도계가 Hot 쪽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엔진에서 이전에는 없었던 소리가 나며, 어느 순간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진에 오버 히트가 발생되면 당환하여 차를 세우고 엔진의 시동을 끄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기것은 가장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불충분하지만 작동하고 있는 냉각계통이 모두 정지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차를 안전한 곳에 정차한 후 히터를 고온으로 최대한 강하게 가동하여 엔진의 열을 어느 정도 식히고 시동을 꺼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빨리 온도가 낮아질 것 같지만 뜨거운 수증기가 뿜어져 나와 위험할 뿐만 아니라 그나마있던 냉각수마저도 분출되어 없어지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엔진 과열의 원인과 조치 사항

엔진룸 과열

엔진 과열은 엔진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열을 충분히 식혀 주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원인 과열의 원인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볼 수가 있으며 각 원인에 맞게 조치를 취하셔야 됩니다.

1. 냉각수에 관련된 부품(냉각호스, 서머스탯 등)에 이상이 생겨 누수가 발생하거나 냉각수의 양이 부족한 경우

: 여름철에는 냉각수의 양을 자주 점검하여 적정량을 미리 보충해야 합니다.

2. 핀 벨트가 손상되거나 팬 벨트의 장력이 약해진 경우

: 팬 벨트의 손상이나 장력 약화는 냉각 장치의 성능을 저하시켜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되므로 항상 벨트가 팽팽하게 되도록 유지하여야 합니다.

3. 라디에이터 코어 등 냉각수의 통로가 막히거나 냉각 호스가 파열된 경우

: 냉각 호스는 오랜 기간 사용하면 딱딱해지고 압력에 의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만져 봐서 딱딱한 느낌이 있으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과열이 발생했을 때 점검 상항

냉각수 보충

우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냉각수의 양을 확인하고 전동 팬이 작동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라디에이터 앞에 전동 팬이 있는데 이 전동팬이 회전하면서 냉각수를 냉각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냉각수를 필히 보충해 주시고 전동 팬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대리점에 빨리 가셔서 수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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