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주차 잘하는 법(후진주차, 전면주차, 평행주차 공식)

by 워킹맨v 2020. 8. 14.

골목길 평행주차

운전 면허증을 따고 이제 막 운전을 시작했을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주차입니다. 사실 도로 주행의 경우 교통 신호에 따라서 가고 서기만 하면 되지만 주차의 경우 좁은 공간에 익숙지 않은 차의 볼륨감과 주차하고자 하는 주변 차와의 공간, 그리고 자동차 핸들링에 따른 바퀴의 움직임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초조 운전자는 누구나 주차 때문에 식은땀을 흘린  경험이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지금은 주차에 능숙 하지만 초보 때는 주차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꽤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주차에는 기본 적인 공식과 요령이 있습니다. 주차 종류에는 크게 후진주차, 전면주차, 평행주차가 있고 오늘 설명드릴 각 주차에 대한 방법을 익히시면 어느 장소 및 환경에 직면하더라도 주차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일은 크게 줄어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후진주차, 전면주차, 평행주차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차장

  

1. 후진주차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차 방법이며 대부분의 아파트 및 건물 주차장이 후진주차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차에 후방 센서와 더불어 후방카메라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카메라 화면과 센서음만 활용해서도 주차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쉬운 주차라고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합니다. 그럼 후진주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진주차 1 단계

1) 주차된 차량의 앞 범퍼 선을 기준으로 5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주차된 차량과 수직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이동해 내 차의 뒤 범퍼 선이 오른쪽 주차 차량의 중간 정도에 도착했을 때 정차합니다. 이때 주차된 차량과의 거리가 1m를 넘지 말아야 좀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후진주차 2단계

2) 핸들을 오른쪽 방향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 기기 어를 넣어 천천히 주차 공간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사이드미러를 통해 좌우에 주차된 차량의 간격을 살피면서 조심스럽게 진입합니다. 공간이 좁으면 내 차의 오른쪽 뒷바퀴가 오른쪽 주차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핸들을 조작합니다.

후진주차 3단계

3) 내 차가 주차 공간의 1/3 정도까지 진입하여 옆 차와 수평이 됐다고 생각되면 핸들을 풀어 정중앙에 놓고 후진을 합니다. 이때 어느 한쪽 차량이 너무 가깝다면, 공간이 남은 쪽으로 핸들을 돌려 조금 갔다가 다시 핸들을 중앙에 놓고 후진하여 양쪽 차량과의 간격을 맞춥니다. 천천히 후진해 스토퍼가 닿을 때까지 진입하거나, 옆 차와 사이드미러 위치를 비슷하게 되면 차를 세웁니다.

 

2. 전면(전진) 주차

많이 사용하지 않는 주차 방법이지만 최근에 자동차 후면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로 부터 아파트 화단 등에 심은 조경을 보호하거나 건물로 배기가스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전면주차 요구하는 주차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면주차 방법을 숙지하시면 해당 주차장에 주차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차 과정이 눈앞에 보여서 후진주차보다 쉽다고 생각하지만 한 번에 주차공간으로 넣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럼 전면(전진) 주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주차 1단계

1) 주차된 차량과 수직으로 진입하여 내 차의 사이드 미러와 주차된 차량의 뒤 범퍼와의 거리가 약 1m 정도 되었을 때 멈춥니다. 주차된 차량과 내 차의 거리가 멀수록 쉽게 주차가 가능합니다.

전면주차 2단계

2)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아서 주차 공간으로 천천히 진입합니다. 양쪽의 사이드미러를 통해 양쪽 차와의 간격을 확인하면서 진입합니다. 운전자는 오른쪽보다는 왼쪽의 상황을 더 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내 차를 오른쪽 주차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들어가면 훨씬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전면주차 3단계

3) 전면주차는 아무리 운전 베테랑이라도 한 번의 진입으로 주차하기 어렵기 때문에 후진을 해서 다시 진입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후진을 할 때는 반드시 핸들을 정중앙에 놓아야지 양쪽 차와 부딪히지 않습니다. 후진한 다음 양쪽 차를 확인하며 핸들을 조금씩 돌려서 진입합니다. 후진주차와 마찬가지로 옆 차와 사이드미러 위치를 비슷하게 되면 차를 세웁니다.

3. 평행주차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도로나 골목길을 주차할 때 평행주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행 주차를 할 때는 후진으로 들어가는 방법으로 주차해야 하며 공간이 넓은 경우가 아니라면 전진으로 주차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초보 운전자들은 평행주차를 가장 어렵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행주차도 요령과 방법을 익히면 보다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그럼 평행주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행주차 1단계

1) 주차된 차들과 1m 간격 정도로 평행하게 진입합니다. 좀 더 가까워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리고 전방에 세워진 차량의 뒷 범퍼가 내 차의 뒷 범퍼와 거의 일직선으로 놓여있다고 생각되면 차를 멈춥니다.

평행주차 2단계

2)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은 후 천천히 후진합니다. 후진을 하면서 내 차와 주차된 차량을 각도가 45도 정도 놓였을 때 재빨리 핸들을 풀어 핸들을 정중앙으로 놓습니다. 옆 차의 왼쪽 뒤 범퍼와 내 차의 오른쪽 앞 범퍼가 비슷한 위치까지 위치하면 재빨리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평행주차 3단계

3)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뒷 범퍼가 벽이나 방지선에 닿지 않도록 확인하면서 벽에 밀착하는 느낌으로 후진하여 진입합니다. 내 차가 완전히 주차 공간 안으로 들어가면 앞뒤 차량과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한 후 핸들을 풀어 정중앙에 놓습니다. 차량과의 간격은 다른 차량이 빠지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주차된 차량들

오늘은 후진주차, 전면(전진) 주차, 평행주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평소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다면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