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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엔진 소음 및 떨림 원인과 대처법

by 워킹맨v 2020. 9. 1.

자동차 엔진룸 점검

자동차 운전을 하시다 보면 엔진룸에서 나오는 소음이나 떨림 때문에 불안해 한 경험을 한 번쯤 겪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자동차 엔진에서 나는 소음과 떨림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이런 소음과 떨림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고 그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다음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룸

자동차 엔진 소음 원인

자동차 엔진 소음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고 가각의 유형에 맞게 적절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1 : 시동소리가 약하고 힘든 소음이 날 때, 키를 꽂고 한참 돌려야 시동이 걸릴 때

벨트 관련 불량이 의심되며 벨트 점검이 필요합니다. 벨트의 장력이 느슨해져서 벨트의 회전 수와 엔진의 회전 수가 달라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장력을 조절하거나 교체한 지 오래됐다면 새것으로 교환이 필요합니다.

시동이 약하게 걸리다면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터리는 2~3년 또는 50,000~60,000Km 주기로 교환이 필요합니다.

유형 2 : 브레이크에서 '끼익 끼익' 소음이 날 때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만약 장시간 운행을 했는데 소리가 줄지 않고 점점 커진다면 브레이크 패드 상태를 점검해서 마모가 심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앞쪽의 경우 20,000Km, 뒤쪽의 경우 40,000Km마다 한 번씩 교체해줘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와 닿아 마찰을 통해 회전하는 바퀴를 멈추게 하는 소모품이며 패드가 점차 닳아 소모되면 금속판에 닿아서 이런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유형 3 : 기어 변속 시 '빠각 빠각' 소음이 날 때

기어 변속을 할 때 톱니 까리 부딪치는 소리가 나거나 기어가 작동이 제대로 안 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클러치 페달이나 기어 박스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변속기 오일이 오래돼서 점도가 놓아져 기어가 빡빡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교환 시기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속기 오일 교환주기는 20,000~40,000Km입니다. 

유형 4 : 차량 주행 시 오토바이 같은 굉음이 날 때

엔진 소리가 평소보다 크다면 머플러에 금이 가거나 깨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정비소를 찾아가 머플러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새것으로 교체해야 됩니다. 비포장 도로에서 튀어 오른 돌이 머플러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유형 5 : 발 근처에서 '덜컹' 소음이 날 때

발 근처에서 덜컹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자동차 쇼바의 고장 때문에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쇼바가 고장 났다면 정비소에서 점검 및 수리가 필요합니다. 쇼바가 고장 나면 승차감이 저하되고 차량의 쏠림현상이 발생되어 안정감이 떨어집니다.

유형 6 : 시동 후 엔진에서 '쌕쌕' 소리가 날 때

타이밍 벨트가 늘어나거나 헐거워져서 점화시기가 부정확해서 나는 소음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타이밍 벨트는 자동차가 연소 전 공기를 흡입하고, 연수 후 배기가스를 실린더 밖으로 보내는 시점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밍 벨트 교체 주기는 80,000~100,000Km이며 주행 중 타이밍 벨트가 끊어진다면 아주 위험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고 엔진까지 수리해야 될 수 있으니 반드시 교체 주기를 지켜야 되는 부품입니다.

타이밍 밸트

자동차 엔진 떨림 원인

그럼 다음으로 자동차 엔진 떨림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 점화플러그 이상

적절한 교체주기에 점화플러그를 교체해 주지 않으면 떨림 현상과 함께 엔진의 힘이 떨어지고 연비가 나빠집니다. 또한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정비소에서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10,000~20,000Km입니다.

원인 2 : 타이어 공기압 문제

자동차에 시동을 걸 때 기본적인 소음과 떨림은 조금씩 발생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좌우 공기압이 맞지 않으면 쏠림현상이나 핸들이 살짝 돌아가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까지 떨림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 3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세게 밟을 때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보통 브레이크 디스크에서 발생하는데 제동 시에 마찰 때문에 높은 열이 발생되는데 충분히 냉각되지 않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열이 발생한다면 금속으로 된 브레이크 디스크가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가 변형 및 손상이 되면 제동력이 급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비소에서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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