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동차 와이퍼 교체방법(셀프 교체)

by 워킹맨v 2020. 9. 8.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이 연달아 지나갔지만 또 태풍이 올 거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태풍이 지나갈 때마다 폭우를 동반하고 운전할 때 와이퍼 작동 속도를 최대로 높여도 시야가 가려서 운전이 힘들었던 경험이 다들 있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여름 장마철 특히 태풍이 지나갈 때는 와이퍼 점검에 신경 쓰셔야 되는데요. 와이퍼가 오래돼 닳아서 제 기능을 못하면 운전자는 시야가 매우 좁아져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오늘은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자동차 와이퍼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와이퍼가 진열된 선반

저는 코스트코에서 와이퍼를 구매했습니다. 종류는 현대 모비스에서 만든 종류밖에 없었어요. 가격은 사이즈마다 다른데 하나에 만원 초반대이고 운전석과 조수석 각각에 필요하기 때문에 2개를 사야 합니다.

와이퍼 국내 차량 적용표

와이퍼가 진열된 선반 하단에 와이퍼 국내 차량 적용표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차는 운전석과 조수석 와이프 사이즈가 다르며 표를 확인하시어 본인 차에 맞는 와이퍼 사이즈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현대 모비스 와이퍼

저는 운전석 600mm, 조수석 450mm를 구매했습니다.

그럼 이제 와이퍼를 구매했으니 어떻게 교체하는지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1

와이퍼 작동 바의 아래 부분은 보시면 힌지 구조로 되어 있어 구부릴 수 있습니다. 우선 이 부위를 구부려서 사람이 와이퍼를 탈착 하기 쉬운 위치가 되도록 합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2

기존 와이퍼와 와이퍼 바가 직각이 되도록 합니다. 그러면 아랫부분에 작은 훅이 보이는데 이 것을 손으로 눌러서 밑으로 내리면 와이퍼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종류마다 탈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유념하세요.)

와이퍼 교체 단계 3

조수석도 운전석과 동일한 방법으로 기존 와이퍼를 탈거합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4

새로운 와이퍼를 보시면 위의 사진과 같이 캡이 있는데 이것을 손으로 제쳐 열어 줍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5

와이퍼 바의 끝단 갈고리 같이 생긴 부분을 새로운 와이퍼의 캡을 연 부분에 끼워 주시고 와이퍼를 위로 들어 올립니다. 

잘 안착이 됐으면 캡을 닫습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6

조수석 와이퍼도 동일하게 손으로 캡을 열어 줍니다.

와이퍼 교체 단계 7

운전석도 조수석과 동일하게 갈고리 부분에 캡을 연 부분에 끼워 준 후 와이퍼를 들어 올려서 안착시킵니다.

그런 후 손으로 캡을 닫습니다.

와이퍼 교체 완료

구부린 와이퍼 바를 다시 펴주시고 와이퍼가 잘 작동하는지 체크해주면 와이퍼 교체가 끝나게 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와이퍼 셀프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여름철 장마 및 태풍에 대비하시어 본인 차의 와이퍼 상태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운전 중에 폭우가 쏟아질 때 와이퍼가 제대로 역할을 못하면 자칫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 이점 유념하시어 와이퍼가 혹시라도 닳아 있다면 최대한 빨리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따라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자동차 와이퍼를 쉽게 교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