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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엔진의 종류와 특징

by 워킹맨v 2020. 6. 15.

자동차 엔진

엔진은 사람으로 비교하면 자동차의 심장 부위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 성능이 구분된다고 보시면 되며 자동차를 구매하실 때 이 점을 파악하여 내가 원하는 엔진 사양의 자동차를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연료 종류

 

사용 연료에 따른 엔진 구분

1. 가솔린 엔진

가솔린 연료, 즉 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을 가솔린 엔진이라고 합니다. 디젤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으며 대기 오염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배출도 디젤에 비해 적습니다. 하지만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에 비해 유류값이 비싸며 연비가 디젤에 비하여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2. 디젤 엔진

디젤 연료, 즉 경유를 사용하는 엔진을 디젤 엔진이라고 합니다. 가솔린 엔진에 비해 유류비가 싸고 연비가 좋으며 저속 토크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배출량이 디젤보다 많고 소음과 진동이 진동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큰 편입니다. 게다가 가솔린 엔진보다 부품수가 많아서 수리비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LPG 엔진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하는 엔진을 LPG엔진이라고 합니다. 연료비가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다른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습니다. 엔진 소음도 다른 엔진에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다른 엔진에 비해서 토크가 낮은 편은 편이며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는데 많은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엔진 연료 분사

 

연료분사 방식에 따른 엔진 구분

1.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실린더 내부의 인젝터가 연료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며 가장 흔한 가솔린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하고 폭발력이 강해 연비와 출력이 비교적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소음과 진동이 다른 가솔린 엔진과 비교했을 때 큰 편입니다.

2. MPI(Multi Point Injection)

실린더 밖에서 먼저 공기와 혼합한 뒤 연료를 주입하고 폭발시키는 방식의 가솔린 엔진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이나 연비는 GDI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3. CRDI(Common Rail Direct Injection)

직분사 방식의 디젤 엔진입니다. 커먼레일을 통해 연료를 압축하여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압축한 연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분사하게 됩니다. 연소율이 높아 배출가스는 적고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엔진 실린더 배열

 

실린더 배열에 따른 엔진 구분

1. 직렬 엔진

실린더를 한 줄로 늘어놓은 형태의 엔진을 직렬엔진이라고 합니다. 영문 표기 'In-Line'의 약자를 따와 I 혹은 L로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4기 통 직렬 엔진이면 I4, L4로 표기합니다. 직렬 엔진은 설계가 단순해서 제조 비용이 적으며 정비가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량이 늘어나면 엔진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2. V형 엔진

실린더가 V자 모양으로 지그재그 형태의 배열의 형태를 하는 엔진을 V형 엔진이라고 합니다. 직렬엔진과 수평 대형엔진의 중간 형태이며 무게 중심이 직렬 엔진에 비해 낮고 같은 기통수의 직렬엔진에 비해 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6기 통 이상의 승용차는 대부분 V형 엔진을 사용합니다.

3. W형 엔진

V 타입을 두 개 합친 형태로 그 모습이 W형상 같아서 W형 엔진이라고 합니다. 실린더 수가 보통 12를 넘기 때문에 고출력을 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제조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고가의 대형 세단과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됩니다. 

4. 수평대향 엔진(박서 엔진)

실린더가 서로 마주 보게 수평으로 배치한 엔진을 수평 대형 엔진(박서 엔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엔진이 상하로 움직여 동력을 얻는데 반해 수평대향 엔진은 실린더를 좌우로 움직여 동력을 얻습니다. 이 모습이 마치 박서(Boxer)의 모습과 같다고 해서 박서 엔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엔진의 무게중심이 낮고 인해 하중이 차량 아래쪽에 집중되기 때문에 코너링이 안정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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