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전륜 VS 후륜 VS 4륜 장단점 총정리~!!!

by 워킹맨v 2020. 6. 5.

자동차 구동 방식

자동차를 살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자동차 구동 방식인 전륜, 후륜, 4륜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각 구동 방식이 무엇인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야지 어떤 구동 방식의 자동차가 나에게 필요할 지 알 수 있기에 자동차 구매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될 것 같네요.

전륜구동 (FWD : Front Wheel Drive)

전륜구동

엔진에서 앞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경우, 대형차와 스포츠카를 제외하면 모든 승용차에 전륜구동 방식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은 대부분 가로로 배치하나, 일부 전륜구동 자동차는 엔진을 세로로 배치하기도 합니다.

후륜구동 방식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자동차의 무게가 가벼워져 연비가 높으며,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됩니다.

4륜 구동> 전륜구동> 후륜구동 순서로 47:10:7 정도로 급한 경사면을 오를 수 있습니다.

전륜구동의 장단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구동력의 전달 거리가 짧고 자동차의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다. 때문에 연비가 우수하다.

  2. 후륜구동 방식보다 부품이 적어 생산 비용도 적게 든다.

  3. 하중이 전륜에 많이 걸리기 때문에 직진 안정성이 좋고 악천후에도 주행 안정성이 높다.

  4. 모듈화에 의하여 많은 자동차에 채용되어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점

  1. 방향 전환을 할 때 미끄러지기 쉽다.

  2. 차체 앞쪽에 하중이 많이 쏠려 중량 배분이 어렵다.

  3. 전륜 타이어의 수명이 짧다.

  4. 피쉬테일 현상(물고기의 꼬리처럼 자동차의 뒷부분이 요리조리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후륜구동 (RWD : Rear Wheel Drive)

후륜구동

엔진에서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보통 엔진의 위치가 승용차는 차체 앞부분에 있는데, 프로펠러 샤프트를 통하여 회전력을 뒤로 보내 뒷바퀴를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장점

  1. 회전 반경이 작아서 드리프트가 가능하다.

  2. 자동차 헨들링의 성능이 좋아 대형 승용차와 스포츠카, 트럭에 채택된다.

  3. 자동차의 전후 무게 배분을 1:1로 균일하게 맞추기에 유리하다.

  4. 뒷좌석의 승차감이 전륜구동 자동차보다 좋다.

  5 .가속을 하면 할수록 노면과 접지력이 좋아진다.

단점

  1. 전륜구동 방식보다 부품이 많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2. 높은 안정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서스펜션 설계가 어렵다.

  3. 리어 서스펜션에 큰 공간이 필요하여 실내 공간이 좁아진다.

  4. 바람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눈·비 등의 악천후에 미끄러진 쉬워 주행 안정성이 떨어진다.

 5.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구동륜에 가해지는 하중이 가볍기 때문에 공회전하기 쉽다. 

4륜 구동

4륜 구동

일시 사륜구동 (Part-time 4WD)

운전자가 노면의 조건 등에 따라서 임의로 2WD와 4WD를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평소에는 2WD로 운행하다가 험로 및 눈길에서 4WD로 조작됩니다. 하지만 전륜과 후륜의 동력 비율이 50:50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코너링 시에 후륜에 슬립이 일어나면서 자동차가 멈칫거리는 현상이 발생되고 동력계통에 무리가 가해지기 때문에 접지력이 높은 포장도로에는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상시 4륜 구동 (Full-time 4WD)

항상 4WD로 주행하는 것으로 전/후륜의 동력 비율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도록 되어 있는 방식으로 자동차 제조사마다 전/후륜 동력비율 조절 방식이나 명칭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험로나 눈길을 다닐 때 4 바튀의 모든 힘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다.

  2. 고속주행에 안정적이다.

  3. 코너를 빠져나와 액셀을 밟을 때에도 어느 한 바퀴에 힘이 몰리지 않아 안정적으로 나간다.

단점

  1. 자동차의 무게가 무거워 연비가 낮다.

  2. 4륜 구동만 믿고 험난한 조건에서 과속을 하게 되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