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동산

아파트 방향의 특징 및 장단점

by 워킹맨v 2020. 7. 13.

아파트를 고를 때 많이들 고려하는 요소라고 한다면 아파트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에서 지기 때문에 아파트 방향에 따라서 일조량 및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요즘 짓는 아파트들은 건설사 입장에서 남동향이나 남서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정남으로 배치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면적에 많은 세대수를 배치할 수 있고 아파트 전체 미관상 세련돼 보이기 때문에 남동/남서로 많이 짓는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방향은 남향> 남동향/남서향> 동향> 서향> 북향 순이며 남동향과 남서향은 개인 라이프 스타일이나 지역에 따라서 선호도가 다르다고 하네요.

그럼 다음에서 남향, 동향, 서향, 북향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향

남향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향입니다.

집에 들어오는 일조량이 많아서 자연 살균에 좋고 빨래도 잘 마릅니다.

오전~오후 내내 햇빛이 잘 들어와서 따뜻하고 집이 밝아집니다.

상대적으로 태양 고도가 높은 여름철 정오 때 햇빛이 집안에 얕게 들어와서 시원하고, 태양 고도가 낮은 겨울철 정오 때 햇빛이 깊숙이 들어와서 집이 따뜻해집니다.

단점으로는 인가가 많이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며 직사광선에 오래 노추 로디기 때문에 가구나 마감재가 빨리 변색될 수도 있습니다.

동향

동향

아침 일찍부터 해가 들어와서 오후 일찍 해가 적게 들어오는 방향입니다.

아침 일찍 해가 뜨기 때문에 라이프 스타일이 아침형인 분들이나 아침 일찍 출근하고 밤늦게 퇴근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향입니다.

오후 일찍부터 해가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는 다른 향에 비해 시원합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오후 일찍부터 해가 적게 들어와서 상대적으로 추울 수 있습니다.

아침 일직부터 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햇살 때문에 수면이 어려운 분은 암막 커튼을 설치하셔야 됩니다.

서향

서향

동향과는 반대로 오전 늦게 해가 들어와서 오후 늦게까지 해가 들어오는 방향입니다.

늦게 일어나서 늦은 오후에 집에서 생활하는 분에게 적합한 방향입니다.

오후 늦게까지 해가 들어와서 일몰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으며 겨울에 따뜻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여름에는 더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더위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향입니다.

북향

북향

귀신이 사는 방향이라고 합니다. 그에 맞게 거실 창문 쪽으로는 햇빛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어둡고 겨울철에는 춥습니다.

따라서 집에 자연 살균이 안돼서 습해지고 곰팡이가 다른 향에 비해 많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시원합니다.

인기가 가장 없는 방향이며 따라서 북향집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강남에 있는 아파트들은 북향에서 한강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북향인 집들도 상대적으로 많다고 합니다.  

낮과 밤이 뒤 바뀐 생활을 하시는 분은 낮에 햇빛이 안 들어와서 숙면을 취하기에는 유리한 방향입니다.

 

아파트 방향에 따른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아파트를 선택하실 때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방향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