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동산

전월세 전환율 인하에 따른 전월세 계산법

by 워킹맨v 2020. 9. 3.

잠잠하던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태풍마저 오고 있는 현재, 국토부에서 부동산 안정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와 반대로 매주 주택 가격과 전세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임대차 3법이 통과에 따른 계약갱신청구권 개정으로 세입자는 현행 2년에서 4년(2+2)으로 보장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번 계약갱신청구권으로 집주인은 새로운 전세 계약 때에는 전세금을 높게 받아 계약을 하려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세가 씨가 마르고 폭등하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으며 또한 집주인은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오늘은 정부에서 2020년 10월부터 시행하는 전월에 전환율 하향 조정 정책과 이에 따른 전월세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

 

전월세 전환율 이란?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활 할 때 적용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 (월세/(전세보증금 - 월세보증금)) x 12(개월) x 100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이 2억 인 주택을 보즘금 5,000만 원과 월세 60만으로 전환한다면 전월세 전환율은 4.8%가 됩니다.

전환율 하향 조정

 

전월세 전환율 하향 조정 내용

 

정부는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급격한 월세 상승률을 막기 위해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이 2020년 10월에 개정되어 전월세 전환율을 2.5%로 하향 조정 예정입니다. 즉, 전월세 전환율이 내려가면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월세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10월부터 시행되는 전월세 전환율 하향 조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월세 전환 시 월세를 전월세 전환율 2.5%보다 높게 계약할 수 없다.

2. 세입자는 전월세 전환율 2.5% 범위에서 월세를 내면 된다.

3. 시행령이 시행되기 전에 맺은 계약은 기존 전환율이 적용된다. (소급 적용 불가)

4. 기존의 계약을 갱신 할 때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입자와 신규 계약을 맺을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5. 전월세 전환율은 월세를 전세로 전환할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시행령을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과태료를 내는 등의 법적 처벌이 없기 때문에 실효성의 의문이 들며 월세도 전세와 마찬가지로 집주인이 신규 세입자와 계약을 할 때 월세를 대폭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 계산기 활용

 

아래 링크된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전세에서 월세 전환, 월세에서 전세 전환, 전환율 계산을 손쉽게 하 실 수 있습니다.

http://부동산계산기.com/rent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그럼 아래 예시를 통해서 활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 계산

우선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월세'를 클릭하시고 값을 입력합니다. 전월세전환율 2.5%, 전세보증금 4억5천만원, 월세보증금 5천만 일 때 월세가 약 83만 원 정도가 됩니다.

전월세전환율 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지역별 전월세전환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계산

다음으로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전세'를 클릭하시고 값을 입력합니다. 전월세전환율 6%, 월세보증금 5천만원, 월세가 100만원일 때 전세보증금이 2억5천만원이 됩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

이번에는 전월세 전환율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환율계산'을 클릭하시고 값을 입력합니다. 전세보증금 1억원, 월세보증금 2천만원, 월세가 30만원일 때 전월세전환율은 4.5%가 됩니다.

계산기 활용

전월세 전환율이 무엇인지 그리고 계산기를 활용한 전월세 전환 및 전환율을 예시를 들어 계산해 보았습니다. 전원세 계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